Beyond the logistics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2012년 시행 본문

따끈한 뉴스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2012년 시행

Antony 2007. 8. 23. 09:00

2000년대 초반부터 Visibility라는 용어가 보이더니 이제는 흔한 단어가 되어 버렸습니다. 물류 관련 자료를 보면 보통 Visibility를 소개할 때 Dashboard를 표현합니다. 비행기안에 각종 계기판이 있는 그림과 없는 그림을 보여주면서 어느게 좋느냐? 라는 질문을 하던 자료가 기억납니다. (찾아봐야겠습니다...어디서 봤더라...)

천리안, 부처님 손바닥 보듯 물동흐름을 본다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일례로 요새 택배사의 화물추적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언제 물건이 떠났고 어느 터미널에서 어느 터미널로 환적했으며 어떤 배송기사가 관할 터미널에서 떠났다~ 라는 정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새는 이런식으로 Tracking이 가능하죠.


"내 택배가 언제오지??" 였는데 이젠 "택배다~~" 라고 뛰어나갈 수 있습니다. ㅋㅋ

Visibility 다음 개념은 무엇일까요? Event Management랍니다. 이야기도 이미 솔루션 동네에서는 이미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 Event Management는 다음 포스팅에 게재해봐야겠습니다. (아~ 쓸 이야기는 많은데 게으름으로 포스팅하질 못하네요...)


이번엔 국가적으로 통합정보센터를 오픈한다는 기사가 떴습니다.
기사를 요약 하면

건교부는 육상ㆍ해상ㆍ항공 운송을 총괄하는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구축을 추진한다고 이날 밝혔다. 센터 구축사업은 향후 5년에 걸쳐 추진되며 센터가 구축되면 화주, 물류기업에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해져 연간 550억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건교부는 전망했다.

구축개념도를 보니 완전 포탈입니다. 돈이 꽤 많이 들어갈 것으로 보이네요. ㅡ_ㅡ;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구축 개념도


그런데 저렇게 되면 이제 택배사와 같은 일반 운송사은 Tracking 시스템을 별도로 운영할 필요가 없는것인지 궁금하군요... 어떻게 진행될지 잘 봐야겠습니다.

관련 기사

‘육해공’ 연계된 국가물류정보센터 2012년 등장  (뉴시스)
건교부,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구축 추진 (전자신문)

'따끈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중 RFS 최초 실행 및 아시아나 항공  (0) 2007.08.22
"9/11 Bill" Bush 서명  (0) 2007.08.07
한중 RFS 7월말부터 시행  (0) 2007.07.27